• 하늘에도 지름길?...'경제적 비행로' 운항 연료비 50억 절감
  • 민간항공기, 軍 훈련공역 미사용 시간대 가로질러 거리 단축...연내 100억 절감 예상
  •  하늘에도 지름길이 있다? 

     국토교통부는 민간 항공기들이 하늘의 지름길인 '경제적 비행로'를 운항해 올 상반기 연료비 약 50억 원을 절감됐다고 밝혔다.

     특히 항공교통량 증가추세(매년 5% 이상)를 고려할 경우 연말까지 약 100억 원 이상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경제적 비행로는 심야시간 또는 비가 올 때 등 군 훈련공역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공역을 가로질러 비행거리를 단축할 수 있도록 국토부 항공교통센터와 공군간 합의해 만든 비행로다.

     현재 13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항공교통센터와 공군 공역통제기관은 상시 연락체계(핫라인)를 운영해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필요조치를 취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민간 항공기 277,512대 중 경제적 비행로를 이용한 운항편수는 54,747대로 전체의 20%였다. 

     '경제적 비행로'운영 분석 결과, 기존 비행로 대비 약 48만 마일의 거리를 단축했으며 이를 시간으로 환산할 경우 1,131시간을 절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기 연료 측면에서는 항공유 약 1,100만 파운드가 절약되는 효과로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50억 8천만 원을 절감(국적사 38.3억 원, 외항사 12.5억 원)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비행거리가 단축됨에 따라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도 1만5천 톤 가량 감소되는 효과가 있어 환경보호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교통량이 매년 5% 이상 증가하고 있어 경제적 비행로 이용에 따른 이득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탄력적인 국가공역 운영과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하늘길 제공을 위해 국방부와 지속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글쓴날 : [14-08-12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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