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 10명 중 6명 “한류, 통일한국에 기여한다”
  •  우리나라 인구 10명 중 6명은 한류가 통일 후 남북한 주민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북한에 유통되고 있는 우리나라 영화나 드라마가 향후 통일한국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응답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경기개발연구원 이수진 연구위원은 '신한류 미디어팬덤과 지역관광 활성화'연구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한류는 지역 관광산업과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통일시대 남북한 소통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7월 31일 전국 20~5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미디어관광에 대한 인식조사 (모바일 설문조사, 신뢰도 95%, 오차범위 ±4.38%P)를 분석한 결과다.

     한류가 남북한 주민간 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답변으로는 긍정 64.8%, 중립 28.4%로 나타나 거의 모든 응답자(93.2%)가 중립 이상의 의견을 내놓았다.

     한류가 통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 58.8%, 중립 30.2%이며 부정은 11.0%로 나타났다.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 방문 경험은 국내 84.4%, 국내+해외 11.6%, 해외 4.0%로, 한류가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답변은 81.6%에 달해 관광산업 뿐 아니라 국제경쟁력 강화에도 한몫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 방문 이유는 ‘유명해져서’(42.4%), ‘좋은 이미지 때문에’(28.8%), ‘영화나 드라마 인물 간접경험’(12.4%) 순이었으며, 선호 촬영지 유형으로는 ‘자연친화공간’(37.5%), ‘일상 공간’(24.9%), ‘촬영 세트장’(19.9%), ‘미디어 속 스타의 공간’(17.2%) 순이었다.

     이수진 연구위원은 “미디어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련 정보 제공을 1순위(27.8%)로 꼽은 만큼 경기도 인기 촬영장소에 대한 종합정보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도내 인기 촬영지를 지역-권역별, 계절별로 분류해 관광객 맞춤형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관광공사 홈페이지와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글쓴날 : [14-08-13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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