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은 KTX가 하루 8회밖에 운행되지 않아 경기 남부권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10명 중 4명은 다른 열차를 이용하거나, 3명은 다른 역을 이용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이 작년 6월 4일부터 10일까지 수원역 이용자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신뢰도 95%, 오차범위 ±3.93%)를 토대로 11일 '수원역 KTX 증편 전략수립 보고서'를 발간했다.
'KTX 수원역 출발' 연결 노선도. (자료:경기도청) |
조사 결과, 수원역 이용자의 57.5%가 KTX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운행횟수가 적다' 24.2%, '목적지까지 KTX가 운행하지 않는다' 22.8%, '통행속도에 차이가 없다' 9.2%였다.
KTX 운행횟수 부족으로 42.8%는 일반열차를 이용했고, 대체 열차로는 새마을호를 가장 많이 이용(56.8%)했다. 32.5%는 다른 역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데 광명역 41.2%, 서울역 36.2% 순이었다.
KTX 운행횟수가 증편될 경우 수원역 이용자의 66.5%가 KTX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증편 시 주변 철도역(광명역 등)으로부터의 전환수요보다 자체 철도 이용객 증가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 수서발 KTX가 개통되더라도 수원역 이용자의 68.3%는 지금처럼 수원역을 이용할 것으로 대답했다.
박경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수원역 KTX 확충 방안으로, 단순 증편보다 수원역을 시발역으로 한 증편 방안이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수원역 단순증편은 선로용량이 부족한 경부선 서울~금천구청 구간의 용량 초과 문제가 발생하는 반면 수원역 시발역 방안은 경부선 수원~천안 구간 선로용량 여유로 수원역 KTX 횟수를 증가해도 선로용량에 지장이 없다는 것이다.
바람직한 증편 횟수는 경부방향 12회, 호남방향 5회로 연구원은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