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해 경기도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경기순환버스가 전철보다 16분이 빠르며, 이를 시간가치로 환산하면 연간 63억 원을 절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경기연구원이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순환버스 5년 평가와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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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순환버스 및 6개 환승 정류장의 연계노선도. (자료=경기연구원) |
경기순환버스는 현재 8106번(부천↔성남) 17대, 8109번(성남↔고양) 16대, 8407번(고양↔군포) 9대, 8409번(수원↔의정부) 11대, 8906번(양주↔안양) 10대가 운행 중이다. 청계, 성남, 구리, 불암산, 양주, 김포, 시흥 요금소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2010년 8월 운행을 시작한 경기순환버스는 하루 평균 1만3천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일일 승객 수 12,279명을 노선별로 분석한 결과, 부천↔성남 간 8106번이 3,905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성남↔고양 간 8109번이 3,234명, 고양↔군포 간 8407번이 1,913명, 수원↔의정부 간 8409번이 1,741명, 양주↔안양 간 8906번이 1,486명으로 나타났다.
경기순환버스와 전철 간 통행시간을 비교했더니 경기순환버스가 평균 16분 빨랐다. 노선별로는 8106번(부천↔성남)이 26분, 8109번(성남↔고양)이 10~21분, 8407번(고양↔군포)이 31분, 8409번(수원↔의정부)이 28분 빠르며 8906번(양주↔안양)은 전철보다 15분 느린 것으로 파악됐다.
전철 대신 경기순환버스 이용으로 얻게 되는 시간가치 절감효과는 5년간 317억 원이며, 이는 연간 63억 원 수준이라고 연구원은 분석했다.
연구원은 전철과의 시간 경쟁에 경기순환버스가 우위를 점하려면 노선 직선화, 정류장 추가 설치, 지하철·전철역과의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출퇴근 상습정체 요금소인 구리·성남·청계 요금소 전후 1km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요금소 가장자리 차로에 하이패스를 추가 설치하면 환승 정류장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