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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육가공(캔햄 제외) 시장에서 반찬용 햄 비중이 감소하고 조리가 간편한 후랑크, 베이컨 등 햄 제품 소비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은 시장조사기관인 링크아즈텍 기준으로 최근 4년간 육가공 제품 시장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2014년 8천670억 원 규모였던 국내 육가공 시장은 지난해 9천400억 원으로 4개년 평균 2.8%의 점진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 중에서도 후랑크 시장은 지난 2014년 1천710억 원에서 지난해 1천980억 원으로 연평균 5% 성장했다. 또 베이컨 시장은 지난 2014년 630억 원이었던 것에서 지난해 840억으로 9.6% 증가했다.
반면 비엔나와 사각햄, 분절햄은 성장이 주춤했다. 따로 썰어 야채 등과 함께 별도로 조리하거나 아이를 위한 식재료로 활용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것이다
비엔나의 경우 지난 2014년 1천750억 원까지 올랐다가 지난해 1천630억 원으로 연 2.3% 감소했고, 사각햄과 분절햄도 1천30억 원에서 지난해 790억 원으로 8.5% 줄었다.
CJ제일제당은 1~2인 가구 증가, 저출산 등으로 어린이 인구가 줄어든 데다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트렌드와 캠핑, 혼술, 홈술, 편의형 제품 선호 경향이 확대된 것이 시장에 변화를 가져온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