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1차 충돌은 물론 복합충돌 상황까지 고려한 에어백 시스템을 세계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기존 에어백 시스템이 복합충돌이 일어나는 사고에서도 모든 충돌을 독립적인 1차 충돌로 인식하는 부분을 보완한 것이다.
복합충돌이란 차량의 1차 충돌에 이어 다른 자동차나 시설물과 연이어 충돌하는 경우를 뜻한다. 미국 자동차샘플링시스템(NASS) 및 충돌내구성데이터시스템(CDS) 통계에 따르면 북미에서 2000년부터 2012년까지 5만6000여건의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복합충돌이 약 30%에 육박한다.
현대·기아차의 복합충돌 에어백 시스템은 1차 충돌에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을 만큼 충격이 약했을 경우 탑승자의 불안정한 자세와 속도 등 여러 조건을 정밀하게 계산해 이후 충돌에서는 기준 충격 강도를 낮추거나 작동시점을 조절해 에어백이 더 쉽고 빠르게 작동되도록 개선됐다.
NASS·CDS 통계를 보면 복합충돌 사고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한 순서는 국도 중앙선 침범 충돌(30.8%), 고속도로 톨게이트 급정거 충돌(13.5%),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충돌(8.0%), 도로가 가로수 및 전신주 쓸림 충돌(4.0%) 등으로 조사됐다.
현대·기아차는 이러한 네 가지 상황에서의 차량 움직임과 승객 자세 등을 수많은 해석 시뮬레이션과 충돌 시험을 통해 정형화한 뒤 이를 복합충돌 에어백 시스템에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