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절반 이상은 자신을 평가할 때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의 후한 점수를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74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으로서 자신의 점수는 100점 만점에 평균 81점으로 비교적 높게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응답자의 41.1%가 자신을 ‘80-89점의 우수한 직원’으로 꼽았으며, 39.9%가 ‘70-79점의 평범한 직원’이라고 답했다. ‘90점 이상으로 회사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직원’이라는 응답도 11.3%에 달했다. ‘50점 이하의 차라리 없는 게 더 나은 직원’이라는 응답은 1.2%에 불과했다.
직장인의 85.9%는 '자신의 평가와 회사의 평가가 일치할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평가가 일치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에 대해 ‘회사 평가에는 상사의 주관이 반영되기 때문에(34.3%)’, ‘회사가 바라는 인재상과 나의 강점이 다르기 때문에(25.7%)’, ‘눈에 띄지 않는 부서에 속해 있기 때문에(4.3%)’ 순으로 나타나 회사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을 보였다.
유능한 직장인의 필수조건으로는 ‘본인만의 전문/특화 분야 확보(32.3%)’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탄탄한 업무역량(19%)’, ‘지속적인 자기계발(18.5%)’, ‘조직 친화력(16.9%)’, ‘리더십(10.5%)’, ‘매출, 영업이익 증가 기여(2.8%)’ 등의 순이었다.